무주택자 청년들을 위한 기존 상품보다 더 높은 금리, 청약에 당첨되면 저금리 대출까지 연계하는 청년주택 드림청약통장이 출시됐다.
청년들의 주택 구입을 돕기 위한 상품으로 인기가 높으니 자세히 알아보자.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 신청 조건 및 혜택무주택 청년들의 내 집 마련 확률을 높이는 청년주택 드림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 주관 아래 금리도 높고 청약 당첨 시 대출이 연계된다는 장점이 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1-2-3스텝을 마련해 청약으로 집을 마련하고 그렇게 마련한 집을 장만하는데 대출을 해주고 그 집에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청년 내집마련 1단계 준비기 청약부터 살펴보면 모든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이름에 청년이 들어가는 만큼 당연히 조건이 있다.
기존에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이 있었지만 가입 대상과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신청 조건 및 혜택 연령 만 19세부터 34세 연소득 3,600→5,000만원 이하 납입 한도는 월 50만원→월 100만원 이율은 4.3%→최대 4.5%가 적용 가능해졌다.
납입금액의 최대 40%, 3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주고 소득 요건이 맞으면 이자소득 5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청년주택 드림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된 뒤 2단계 내집마련 단계에서는 연 2%대 저금리로 대출을 연계해준다.
대신 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납입금액 1,000만원 이상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소득 기준은 미혼으로 연 7천만원, 기혼으로 연 1억원 이하다.
출처 : 통째로 청년청년주택드림대출이라는 새로 신설된 대출을 분양가 6억원, 전용면적 85㎡ 이하 집이면 가능하고 소득금리별로 차등 적용되지만 가장 낮은 것이 연 2.2% 금리다.
DSR 규제 없이 집값의 8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해준다.
3단계 생애주기별 추가지원 정책을 통해 결혼하거나 출산하면 금리를 더 낮춰 최대 1.5%까지 낮출 수 있고 최대 40년까지 대출 만기를 설정할 수 있어 현재 정책대출 중에서도 가장 좋은 혜택이다.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 굳이 가입해야 하나?청년들을 위해 금리 혜택이 좋은 것은 알 수 있고 비과세 혜택도 모두 좋지만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의 전제조건은 청약에 당첨돼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기존 청약통장도 당첨되기가 너무 어렵다 보니 인기가 시들해졌다.
그럼에도 기존 청약통장과 달리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굳이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대출이자가 매력적이기 때문인데, 문제는 조건은 좋지만 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청약에 당첨되기 어렵기도 하고 최근 몇 년간 분양가 급등으로 대출 대상 주택 기준인 분양가 6억 이하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다.
최근 서울에 나온 공공분양 중 가장 낮은 평형 분양가가 7억7,000만원이었다.
출처 : 통째로 청년국토부 설명으로 3기 신도시에 6억원 이하 물량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지만 청년들은 모두 3기 신도시에서 살라는 의도가 아니라 분양가가 계속 오르는 상황을 고려하면 청년주택 드림청약통장의 활용도가 낮아질 수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청약 당첨 확률이 낮더라도 기준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이 같은 정책은 청약통장 가입 시점에서 따질 가능성이 높아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 다른 비판적인 의견은 납입금액이 많을수록 혜택이 크다는 점이다.
납입금액이 많으려면 결국 청년 본인이 아닌 부모의 자산이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인데,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월 최대 납입금액이 100만원으로 청약통장에 매달 100만원씩 꼬박꼬박 납입할 수 있는 청년들이 얼마나 될까?부모님의 도움이 없으면 쉽지 않은 금액이다.
출처 : 통째로 청년앞서 금리와 세제 혜택을 파격적으로 내건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도 기존 가입자가 생활비 부담으로 인해 적립금을 늘릴 여력이 없어 결국 흥행에 실패했고,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도 별반 다를 게 없다는 의견도 있다.
상품이 많이 등장했으면 좋겠어요. 청년주택 드림 청약통장은 어디서 가입해야 하나?은행별 혜택 가입 이벤트 비교거의 모든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한 청년주택 드림청약통장으로는 어디서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정부 정책에 따라 기준은 동일하지만 은행별로 혜택이 다르니 가입 이벤트를 비교해보시고 혜택이 좋은 곳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우리 은행의 “우리 WON뱅킹”앱에서 상품 가입자 선착순 1만명에 1만원 캐시백.기존의 금융 바우처를 받지 않는 30세 이하의 가입자는 금융 바우 차 1만원이 추가된다.
KB국민 은행 KB스타 은행 내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청년 주택 드림 청약 통장 가입 시 KB금융 쿠폰 2만원권을 제공.이 밖에 KB국민 은행 계좌 자동 이체 2만원 이상을 등록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원하는 경품을 선택하면 추첨에서 경품을 제공한다.
하나 은행은 4월 30일까지 신규 전환 가입자에게 “드림 통장 2만원 쿠폰”를 제공(전환시에 캐쉬 백에서 지급), 부산 은행은 4월 말까지 급여 계좌 신규 고객에게 캐쉬 백 2만원을 제공(10만원 이상 자동 이체 등록 고객 대상), 신한 은행은 3월부터 캐쉬 백 지급 예정(확정) 하고 랜덤으로 경품을 지급.NH농협은 4월 말까지 선착 1,500명에 모바일 쿠폰을 제공, 자동 이체 등록 47명의 경품 추첨.BNK경남 은행의 7월 31일까지 신규 가입 시 추첨을 통해서 애플 워치, 아이패드, 에어 포트 등 풍부한 이벤트 경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