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재료를 먹기 위해서는 제철 음식을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곧 다가올 봄에는 통통한 주꾸미가 제철입니다.
우리가 흔히 주꾸미라고 부르는데 정식 명칭은 주꾸미라고 합니다.
오늘은 주꾸미의 효능과 부작용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꾸미.
쫀득쫀득한 식감으로 즐겨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3월~5월 중 가장 먹기 좋고, 신선한 상태일 때는 회로 드셔도 좋고, 또는 고추장 양념을 더해 매콤하게 볶음이나 전골로도 드실 수 있습니다.
문어처럼 다리는 8개지만 크기는 훨씬 작아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서해안에서 많이 잡힙니다.
주꾸미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문어/낙지/오징어와 동류의 몇 배나 많은 양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E와 철분,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합니다.
그러면 주꾸미의 효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꾸미의 효능1) 혈액순환 개선대표적인 주꾸미의 효능으로는 혈액순환 개선을 들 수 있습니다.
혈류를 좋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타우린 성분도 들어 있기 때문에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피로 회복타우린이라는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문어의 2배, 문어보다는 4배나 많은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제철에 꼭 드셔보세요. 3) 다이어트주꾸미는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지만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은 풍부합니다.
덕분에 다이어트 중인 분들이 먹어도 되는 음식입니다.
4) 뇌의 건강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 섭취했을 때는 두뇌 발달에 좋고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심장병 예방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심장 기능을 강하게 해주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주꾸미의 부작용주꾸미의 효능을 보면 장점이 정말 많은 식품이지만 체질에 따라 잘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작용까지 다 알아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차가운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가능한 한 열을 가해서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또 아무리 작은 사이즈라도 빨판이 있는 해산물은 잘 씹어야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잘게 썰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꾸미는 효능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특별한 부작용도 별로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만 기억해서 제철에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