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 포함 여부를 조사하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 포함 여부를 조사하다
최근 들어 아파트 관련 제재가 상당히 완화됐지만 편리함이 겸비된 주거형 오피스텔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딱히 청약통장 같은 자격 조건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 이런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를 포함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 포함 여부는 다주택자로 인한 세금 부담 증가 여부를 잘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아파트와 큰 차이는 청약통장 사용 여부로 계약금, 중도금, 잔금 순으로 금액을 납부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다만 준공되면 이를 일반 임대사업자를 내어 주택용으로 사용하고 임대를 할지 사무실로 활용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 포함 여부는 이처럼 사용 용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 임대사업자로 운영하게 되면 계약금 10%의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있고, 일반 주거용을 위해 주임대로 등록하면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주택 수에 따라 다주택자라면 취득세 중과를 받아 8%, 12%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떤 것을 먼저 소유하고 있었느냐가 중요하며, 먼저 오피스텔을 취득하면 4.6% 취득세로 일괄 적용됩니다.
다른 집이 있는 상태에서 오피스텔을 취득하면 이렇게 책정되고 반대의 경우 추가로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을 매매하게 되면 2주택자는 8%, 2주택자 이상은 12%의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일반 주택을 먼저 보유한 상태에서 오피스텔을 취득하면 4.6%만 내면 되는데 반대일 경우 중과가 될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 수 포함 여부는 이렇게 사용 용도를 어떻게 정하느냐, 일반 아파트와 비교해서 어떤 것을 먼저 매입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주거용으로 사용 중이나 신고하지 않은 상태라면 적발 시 과태료를 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잘 알아보고 용도를 정한 후 매입 순서도 체크하면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